‘넷플릭스 독주’ 속 전 세계 OTT 시장 위기:넷플릭스를 포함한 모든 미국 OTT 사업자의 시가총액을 합쳐도 2020년 말 이후 364조5,320억원(2800억달러) 감소↓

스트리밍 돈이 되는 거야?…넷플릭스 독주 속 OTT ‘골머리’ 미국 스트리밍 사업 손실 200억달러 초과 [기사링크] : 스트리밍 돈 되나?넷플릭스 독주 속 OTT ‘머리’

새로 보이는 경제 트랜드의 한때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 받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은 콘텐츠의 다양화라는 변화를 만들었지만, 업계 강자인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확실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2023년 7월 5일(현지 시간)월 스트리트 저널(WSJ)는 전통적인 언론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2020년 이후 스트리밍 사업에서 200억달러(약 26조원)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최근 경영 실적을 보면, 넷플릭스를 제외한 나머지 OTT는 안정적인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미국 언론 WSJ은 “넷플릭스를 제외한 나머지 OTT는 『 소비자는 스트리밍을 좋아하지만, 이것이 정말 좋은 사업인가 』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라고 표현했다. OTT가 활성화되고 많은 소비자는 비용 절감의 혜택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쟁이 거세지면서 광고 시장이 위축하는 직격탄을 받았다. 일부 회사는 직원을 해고하면서 작가들은 파업에 돌입해서 좋은 시나리오가 나오지 않는다. 그동안 성장한 OTT사업자는 최근 수익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됐다.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 소비자의 구독을 해제하는 경우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WSJ에 따르면 파라마운트 글로벌, 컴캐스트, 월트 디즈니, 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한 시가 총액은 주가가 오른 2020년 말 이후 2800억달러(364조 5320억원) 줄었다. 그래도 넷플릭스가 선전하고 있으며 이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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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때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주목 받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수익성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OTT는 콘텐츠의 다양화라는 변화를 만들었지만, 업계 강자인 넷플릭스를 제외하고 확실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5일(현지 시간)월 스트리트 저널(WSJ)는 전통적인 언론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2020년 이후 스트리밍 사업에서 200억달러(약 26조원)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시행을 위한 초기 투자금이 많이 걸리는 데 경쟁이 심해지면 구독자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최근 경영 실적을 보면, 넷플릭스를 제외한 나머지 OTT는 안정적인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WSJ은 “넷플릭스를 제외한 나머지 OTT는 『 소비자는 스트리밍을 좋아하지만, 이것이 정말 좋은 사업인가 』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라고 표현했다.OTT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급속히 성장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파라마운트 플러스 등 OTT는 이미 미국 내에서 케이블을 넘어 주류가 되어 있다. 닐슨 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미국 내의 텔레비전 시청자 중 36.4%가 OTT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했다. 케이블 이용자는 31.1%에 불과했다.

사진=WSJOTT가 활성화되고 많은 소비자는 비용 절감의 혜택도 누리고 있다.그러나 최근 경쟁이 거세지면서 광고 시장이 위축하는 직격탄을 받았다. 일부 회사는 직원을 해고하면서 작가들은 파업에 돌입해서 좋은 시나리오가 나오지 않는다.그동안 성장한 OTT사업자는 최근 수익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됐다.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 소비자의 구독을 해제하는 경우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일부 제작사는 콘텐츠 투자를 줄이고 실적이 저조한 공연과 영화를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삭제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이런 상황은 주식 시장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 WSJ에 따르면 파라마운트 글로벌, 컴캐스트, 월트 디즈니, 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한 시가 총액은 주가가 오른 2020년 말 이후 2800억달러 줄었다. 그래도 넷플릭스가 선전하고 있으며 이 정도다.

사진=WSJ넷플릭스가 COVID-19사태가 끝나고 주가가 급락했으나 최근 저점 대비 2배 이상 올랐다. 올해 들어서는 51%이상 올랐다. 넷플릭스가 수익성 개선의 일환으로 추진한 “계정 공유 금지”전략이 미국에서 효과를 발휘했다는 분석이다. 시장 조사 업체 안테나에 따르면 미국에서 이 정책을 도입한 직후인 5월 23~28일, 넷플릭스의 하루 평균 가입자 수는 7만 3000명이며 기존 60일 평균보다 102%증가했다. 그러나 넷플릭스가 이 전략을 세계 전역으로 확대하기 어렵다는 우려도 나온다.이날 넷플릭스의 주가는 전날보다 1.12% 오른 446.3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넷플릭스의 투자 의견을 13개월”매도”로 유지했던 골드만 삭스의 에릭·셰리던 애널리스트가 이날”중립”으로 상향 조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목표 주가는 기존 230달러에서 400달러로 74% 올렸다. 넷플릭스가 이날 장중 450.97달러까지 상승하면서 1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기사에 나온 객관적 수치 ① 2023년 7월 5일(현지 시간)월 스트리트 저널(WSJ)는 전통적인 언론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2020년 이후 스트리밍 사업에서 200억달러(약 26조원)에 이르는 손실을 입었다. ② 닐슨 통계에 따르면 2023년 5월 미국 내의 텔레비전 시청자 중 36.4%가 OTT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했다. 케이블 이용자는 31.1%에 불과했다.③ WSJ에 따르면 2023년 7월 3일(현지 시간)파라마운트 글로벌, 컴캐스트, 월트 디즈니, 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한 시가 총액은 주가가 오른 2020년 말 이후 2800억달러(364조 5320억원) 줄었다.④ 넷플릭스가 미국에서 수익성 개선의 일환으로 추진한 “계정 공유 금지”전략을 도입한 직후인 2023년 5월 23~28일, 넷플릭스의 하루 평균 가입자 수는 7만 3000명으로 이전 60일 평균보다 102%증가했다.같이 보면 유용한 관련 배경 지식(기사의 근거를 통하여 변한 것은 무엇인가?)사실상”넷플릭스”에 잠식된 국내 언론 시장 ● 넷플릭스가 거대 자본력에서 국내 언론 시장을 급속히 잠식하고 있다. ● 사실상 국내 언론 시장은 넷플릭스판이라는 것이 업계의 견해이다. ● 국내 대기업과 스타트 업이 운영하는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OTT)는 글로벌 1위 사업자인 넷플릭스에 밀려대규모 영업 손실을 안고 있다. ●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에 따르면 티 빙, 웨이브, 왓챠의 국내 OTT기업 3곳의 2022년 합산 영업 손실은 2859억원에 이른다. ●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가 발표한 2023년 5월 OTT활성 이용자 수(MAU)을 보면, 넷플릭스가 1153만명에서 독보적인 1위이다. ● 2023년 올해 5월 기준, 넷플릭스의 MAU는 1153만명으로 국내 OTT업계 1,2위의 티 빙(514만명)와 웨이브(391만명)을 합친 것보다 높다. “웨이브”과 “티 빙”의 합병설 → 각자도 학생이 넷플릭스에 대항하는 것은 어려운 판단 ● SK스퀘어 건물과 CJ ENM이 현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웨이브와 티 빙 합병 작업에 돌입했다. ● 규모와 자금력을 갖추었다”골리앗”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SK최고위의 경영진은 “웨이브와 티 빙 합병을 위하고 협의 중”과 2023년 7월 4일 밝혔다. ● SK텔레콤의 유·영산 대표, SK스퀘어의 박·송화 대표, CJ ENM의 구·장 군 대표 등이 주축을 이루고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우선 그들은 콘텐츠 제휴를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계획이다.● 웨이브와 티 빙의 합병이 급물살을 타는 것은 각자의 생존에는 생존이 어렵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 재래 OTT는 위기라는 진단이다. ● 기업별로 파편화된 OTT에서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넷플릭스과의 경쟁에서 한계에 직면했다. ● 2022년 티 빙으로 웨이브는 각각 1191억원, 1216억원의 적자를 냈다. ● 해외 OTT와의 제휴 효과도 미미했다. ● HBO드라마를 독점 공개하는 웨이브는 올해 상반기 히트작”더·라스트·오브·접지”을 손에 넣지 못 했다. ● 비싼 최신작의 대신 철 지난 값싼 콘텐츠를 들여왔다.적용해야 할 점(현직자에 대한 질문)이해의 깊이를 넓히기 위한 관련 기사 웨이브·티 빙 합병 작업에 돌입하지 않나!!!”통합 OTT” 뜨나-아시아 경제 카카오 톡, 눈앞까지 온 유튜브···미 빅텍의 추격으로 국내 앱의 지위” 흔들린다”-동아 일보 유튜브 넷플릭스, 수익성 강화에 박차···적자에 허덕이다 K-OTT” 어떻게 한다”-파이낸셜 뉴스경제 신문을 관통하는 핵심 요약 현재의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 수준의 대규모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내지 못하는 시장이라는 점이 증명된 상황이다. 여기에 수익성 강화를 위한 넷플릭스는 어카운트 공유를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한 뒤 회사 측의 의도대로 신규 가입자 수가 급증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또 캐나다에서는 조용히 광고 없는 기본 요금제(월 9.99달러)을 폐지했다. 사실상 표준 광고 요금제(월 5.99달러)또는 월 16.49캐나다 달러의 광고 없이 표준 요금제 중에서 고르도록 했다. 그러나 국내 OTT업체들은 해외 기업의 이런 행동을 모방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OTT업체들은 적자가 쌓이는 상황에서도 콘텐츠 투자를 통한 가입자 유치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섣불리 넷플릭스의 같은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OTT업체들은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조치, 광고 요금제 등이 어떤 효과를 줄지 지켜보고 있다. 국내 OTT업체들은 넷플릭스, 유튜브와 달리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과감한 선택을 내릴 수 없다. 넷플릭스의 바와 같이 어카운트 공유 차단을 검토하고 있는 국내 OTT업체는 없다고 한다.경제신문을 관통하는 핵심 요약 현재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 수준의 대규모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라는 점이 증명된 상황이다. 여기에 수익성 강화를 위한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한 이후 사측 의도대로 신규 가입자 수가 급증하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캐나다에서는 조용히 광고가 없는 기본요금제(월 9.99캐나다달러)를 폐지했다. 사실상 표준광고요금제(월 5.99캐나다달러) 또는 월 16.49캐나다달러의 광고 없는 표준요금제 중에서 고르도록 했다. 하지만 국내 OTT 업체들은 해외 기업들의 이 같은 행태를 따라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OTT 업체들은 적자가 쌓이는 가운데서도 콘텐츠 투자를 통한 가입자 유치를 우선시하고 있어 섣불리 넷플릭스와 같은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OTT 업체들은 넷플릭스 계정 공유 조치, 광고요금제 등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지켜보고 있다. 국내 OTT 업체들은 넷플릭스, 유튜브와 달리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과감한 선택을 내릴 수 없다. 넷플릭스처럼 계정 공유 차단을 검토하고 있는 국내 OTT 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경제신문을 관통하는 핵심 요약 현재 스트리밍 시장은 넷플릭스 수준의 대규모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라는 점이 증명된 상황이다. 여기에 수익성 강화를 위한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제한하는 조치를 시행한 이후 사측 의도대로 신규 가입자 수가 급증하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캐나다에서는 조용히 광고가 없는 기본요금제(월 9.99캐나다달러)를 폐지했다. 사실상 표준광고요금제(월 5.99캐나다달러) 또는 월 16.49캐나다달러의 광고 없는 표준요금제 중에서 고르도록 했다. 하지만 국내 OTT 업체들은 해외 기업들의 이 같은 행태를 따라하지 못하고 있다. 국내 OTT 업체들은 적자가 쌓이는 가운데서도 콘텐츠 투자를 통한 가입자 유치를 우선시하고 있어 섣불리 넷플릭스와 같은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 OTT 업체들은 넷플릭스 계정 공유 조치, 광고요금제 등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지 지켜보고 있다. 국내 OTT 업체들은 넷플릭스, 유튜브와 달리 국내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과감한 선택을 내릴 수 없다. 넷플릭스처럼 계정 공유 차단을 검토하고 있는 국내 OTT 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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