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1년 2월 2일 오후 3시쯤 경남 함안군 중부내륙고속도로 대구 방면 칠원JC(분기점) 합류차로를 달리던 25t 트레일러가 엔진 이상으로 갓길에 서 있던 5t 트럭을 들이받았습니다. 트레일러는 전방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모두 타버렸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사고를 낸 트레일러 운전자는 사고 당시 꾸벅꾸벅 졸면서 운전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지난 2020년 11월 4일 오전 10시 57분쯤 경기도 양주시 회정동 묵재고개 인근 도로, 25t 덤프트럭이 내리막길을 달리다 도로 경계석을 넘어 인도로 돌진하다 마침 길을 가던 20대 여성을 때렸습니다. 안타깝게도 여성은 현장에서 죽었습니다. 덤프트럭 운전사도 졸음운전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졸음운전
음주운전만큼 위험한 졸음운전 피해
지금 이 순간에도 한국을 포함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무서운 졸음 운전 교통 사고의 단면입니다.미국 고속 도로 안전 협회에 의하면, 2015년 미국에서 졸음 운전으로 사망한 사람은 824명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한국의 경우도 고속 도로에서 교통 사고로 숨진 사례의 상당수가 졸음 운전으로 확인됩니다.2015~2019년 한국 도로 공사가 관리하는 고속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 사고 사망자는 1천 79명이었지만 사망 사고 발생 원인별로 보면 졸음 및 주시 태만이 729명(67.6%)으로 가장 많았습니다.이어 과속(11.9%), 무단 보행(3.5%)등의 순이었습니다.
음주운전일수록 위험한 졸음운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6~7명이 졸음운전·주시태만인 셈입니다. 이처럼 졸음운전은 음주운전에 필적할 정도로 위험합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졸음운전을 막으려는 기술개발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한국도로공사는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 ‘졸음운전 경보장치’를 개발해 보급했습니다. 이 경보장치는 차량 내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해 졸음을 유발하는 수준에 도달하면 운전자에게 경보음과 안내문으로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일본과 독일의 졸음운전 예방책
세계 각국의 국가별 졸음운전 예방법은?
국토 교통성도 첨단 기술로 운전자의 상태의 이상을 감지하고 자동적으로 차를 세운 시스템을 자동차 업체들이 개발하도록 재촉했습니다.이와 별도로 일본은 운전석에 장착된 카메라와 센서가 운전자의 얼굴 방향, 눈꺼풀을 벌린 정도, 핸들 조작 등으로 이상을 발견하면 경보가 울리도록 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버스, 트럭 등에 설치했습니다.독일의 부품사 보쉬는 운전자의 자세나 심박 수, 체온만 아니라 운전자의 머리나 눈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는 카메라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이 시스템이 반 자동 운전 차량에 적용되면 운전자가 졸음 운전 징후가 있다고 판단되었을 때 자동으로 자동 운전 시스템에 운전 기능이 이전되고 차량을 비상 정지하거나 도로변에 그칠 일도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의 졸음운전 예방책
영국에 본사를 둔 프레시 세미 컨덕터라는 업체는 심박 수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센서를 좌석에 설치하는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이 회사의 알고리즘은 운전자가 실제로 피로를 느끼기 전에 드라이버의 호흡이 잠자고 있는 사람의 전형적 유형으로 바뀌는 시점을 감지하고 가르치십니다.미국의 그래픽 반도체 전문 회사 엔비디아도 인공 지능을 이용하고 개별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하고 운전자가 평상 상태에서 벗어날 경우에 경고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이 시스템도 운전자의 표준 자세, 머리 위치, 눈, 표정 등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이상이 발견된 경우는 경고하고 자동 운전 기능을 통하여 안전 지역으로 이동하는 역할을 합니다.졸음운전 예방의 최선은 휴식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최고의 해결책은 휴식!하지만 이렇게 졸음운전 탐지 기술이 진화한다 하더라도 졸음은 생리적 필요에 의한 것이므로 최선의 해결책은 역시 가장 비기술적인 것, 즉 잠시 운전을 중단하고 자는 것입니다.특히 매년 7~8월 여름 휴가철 무더운 날씨로 인해 졸음운전과 집중력 저하로 인한 교통사고가 평소보다 많으므로 안전운전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졸리면 찾을 수 있는 쉼터나 휴게소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채 운전하면 졸리기 쉽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합니다.운전 중 졸리면 반드시 휴게소나 휴게소에서 쉬도록 하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차를 세우고 밖으로 나가 목과 허리, 어깨 관절을 풀 수 있도록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연합뉴스 기자 서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