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주물 혁명 (feat. 프라모델)

내 기억으로는 2014년 또는 2015년이었어. 길거리에 3D프린터에 대한 교육 홍보를 위한 플래카드가 걸리기 시작했다. 이후 언론과 SNS에서 건물도, 자재도, 음식도 3D 프린터로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미래에 필요한 기술이라 각광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다.3~4년 뒤에는 가정용(취미용?)도 나왔는지 주변에 작은 장난감을 만들어 가져오는 사람도 있었다. 전국 관광지에 보도 출렁다리가 유행처럼 늘어나는 시기가 있었다. 다른 기술적인 요소들이 많이 들어가 있지만 제작 측면에서 단면이 같을 경우 3D프린터도 가능하다고 들은 바 있다. (가능하다고 해서 실제로 제작했다는 건 아니다) 대충… 제가 주변에서 인지한 지 10년이 넘었다. 전망의 결과는 현재의 모습을 보면 당초 기대만큼 충족되지는 못할 것 같다. 제조업에서 녹은 철로 부품을 만드는 주조는 법인이 볼 때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본다. 시간은 흘러 인건비 상승, 인력난, 3D 업종 분류에서 대부분의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최근 ‘3D로 쓰러진 제조업, 3D 프린터로 일어섰다’는 기사를 봤다. 내 기억으로는 2014년 또는 2015년이었어. 길거리에 3D프린터에 대한 교육 홍보를 위한 플래카드가 걸리기 시작했다. 이후 언론과 SNS에서 건물도, 자재도, 음식도 3D 프린터로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미래에 필요한 기술이라 각광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많았다.3~4년 뒤에는 가정용(취미용?)도 나왔는지 주변에 작은 장난감을 만들어 가져오는 사람도 있었다. 전국 관광지에 보도 출렁다리가 유행처럼 늘어나는 시기가 있었다. 다른 기술적인 요소들이 많이 들어가 있지만 제작 측면에서 단면이 같을 경우 3D프린터도 가능하다고 들은 바 있다. (가능하다고 해서 실제로 제작했다는 건 아니다) 대충… 제가 주변에서 인지한 지 10년이 넘었다. 전망의 결과는 현재의 모습을 보면 당초 기대만큼 충족되지는 못할 것 같다. 제조업에서 녹은 철로 부품을 만드는 주조는 법인이 볼 때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본다. 시간은 흘러 인건비 상승, 인력난, 3D 업종 분류에서 대부분의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최근 ‘3D로 쓰러진 제조업, 3D 프린터로 일어섰다’는 기사를 봤다.

우리 공장은 버틸 수 있나요? 10년 만에 일어선 비결은 뿌리산업 중 가장 열악한 분야로 꼽히는 주조공정에도 디지털전환(DX) 바람이 불고 있다. 쇳물을 부어 부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래틀(주형)·····plus.hankyung.com “우리 공장은 버틸 수 있나요? 10년 만에 일어선 비결은 뿌리산업 중 가장 열악한 분야로 꼽히는 주조공정에도 디지털전환(DX) 바람이 불고 있다. 쇳물을 부어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래틀(주형)…plus.hankyung.com

3D프린터는 성숙한 분야(플라스틱, 금속을 재료로 출력물을 만드는 산업용 시장)와 시장 형성 단계(모래, 세라믹, 탄소복합재 등을 활용하는 산업용 시장) 분야가 있다는 것,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샌드 3D프린터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을 알게 됐다. (선박, 철도용 엔진부품을 떠나 방산부품 시장에도 진출했다는) 과거에도 산업용만 생각했을 때 별 생각이 없었는데 식품 출력하는 것을 보고는 출력물을 만드는 재료(개발 필요)가 많아야 하는 것 아닌가, 그에 맞는 프린터 구조가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 산업용 프린터는 대형인 만큼 프린터를 활용하기 위해 주변 상황(공장구조, 기계배치, 인력교육, 유지관리)이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었다. 결국 산업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다. 3D프린터는 성숙한 분야(플라스틱, 금속을 재료로 출력물을 만드는 산업용 시장)와 시장 형성 단계(모래, 세라믹, 탄소복합재 등을 활용하는 산업용 시장) 분야가 있다는 것,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샌드 3D프린터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을 알게 됐다. (선박, 철도용 엔진부품을 떠나 방산부품 시장에도 진출했다는) 과거에도 산업용만 생각했을 때 별 생각이 없었는데 식품 출력하는 것을 보고는 출력물을 만드는 재료(개발 필요)가 많아야 하는 것 아닌가, 그에 맞는 프린터 구조가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 산업용 프린터는 대형인 만큼 프린터를 활용하기 위해 주변 상황(공장구조, 기계배치, 인력교육, 유지관리)이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었다. 결국 산업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다.

이걸 어떻게 안 사지?40대 남자에게 푹 빠진 제품, 무려 불꽃인 6일 찾은 경기 의정부의 아카데미 과학공장은 국산 T-50 초음속 고등항공기를 본뜬 프라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작업자들의 손길로 분주했다. 열…plus.hankyung.com 이걸 어떻게 안 사지? 40대 남자에게 푹 빠진 제품, 무려 불꽃인 6일 찾은 경기 의정부의 아카데미 과학공장은 국산 T-50 초음속 고등항공기를 본뜬 프라모델을 완성하기 위한 작업자들의 손길로 분주했다. 열…plus.hankyung.com

방산부품-전쟁-방산-수출···방산기업이 잘 돼서 이를 모델로 하는 프라모델이 잘 나가는 것 같다. 하나의 프라모델 제품 개발이 약 9개월이 걸린다고 하는데 훌륭한 협업이다. 금형기술과 3D프린터의 연결고리도 있는 것 같다. 아무쪼록 기술 발전으로 모두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방산부품-전쟁-방산-수출···방산기업이 잘 돼서 이를 모델로 하는 프라모델이 잘 나가는 것 같다. 하나의 프라모델 제품 개발이 약 9개월이 걸린다고 하는데 훌륭한 협업이다. 금형기술과 3D프린터의 연결고리도 있는 것 같다. 아무쪼록 기술 발전으로 모두에게 편리하고 유용한 제품과 서비스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