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코미디, 공채 개그맨들의 활약과 열린 오프라인 공연

코미디 팬덤 규모의 성장, 공채, 개그맨, 크리에이터 1. 코미디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의 TV 프로그램을 대체한 스케치 코미디, 본격적으로 즐기는 콩트 숏폼 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2. 코미디 오리지널 콘텐츠를 웃기면 되지 않을까요? [메타코미디 클럽] 희극인이 말하다 [희극인의 삶] 3. 공연형 캐릭터 탄생 뮤지션 아이콘을 활용한 코미디 [모창 가수의 길] 노를 저어 물을 만들어낸 챌린지 [홍박사 챌린지] ()코미디에서 시작해 코미디로 돌아가는 밸류체인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8월 개막 목차 코미디 팬덤 규모의 성장, 공채, 개그맨, 크리에이터 1. 코미디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의 TV 프로그램을 대체한 스케치 코미디, 본격적으로 즐기는 콩트 숏폼 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2. 코미디 오리지널 콘텐츠를 웃기면 되지 않을까요? [메타코미디 클럽] 희극인이 말하다 [희극인의 삶] 3. 공연형 캐릭터 탄생 뮤지션 아이콘을 활용한 코미디 [모창 가수의 길] 노를 저어 물을 만들어낸 챌린지 [홍박사 챌린지] ()코미디에서 시작해 코미디로 돌아가는 밸류체인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8월 개막 목차

코미디 팬 규모 확대 코미디 팬 규모 확대

K프리미엄이라 불릴 정도로 K-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분야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요즘 K-‘코미디’ 분야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코미디 그룹 ‘나모라 패밀리’의 김경욱이 기획한 일본 호스트 ‘다나카’ 캐릭터는 2022년 뒤늦게 인기를 끌며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가 하면, 다수의 음원 발매와 전국 투어를 성황리에 마치고 오는 8월 일본 콘서트 투어를 앞두고 있다. 또 다른 코미디 그룹 ‘피식대학’은 유튜브 구독자 약 220만(2023년 7월 말 기준)을 보유해 다양한 콩트 코미디로 사랑받던 중 해외 유명 토크쇼를 패러디한 ‘피식쇼(PSICK SHOW)’로 2023년 백상예술대상 연예작품상을 수상한다. 최근에는 미국 LA에서 직접 촬영한 콘텐츠로 미국 감성 패러디를 넘어 현지 감성을 담은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K프리미엄이라 불릴 정도로 K-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분야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요즘 K-‘코미디’ 분야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코미디 그룹 ‘나모라 패밀리’의 김경욱이 기획한 일본 호스트 ‘다나카’ 캐릭터는 2022년 뒤늦게 인기를 끌며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가 하면, 다수의 음원 발매와 전국 투어를 성황리에 마치고 오는 8월 일본 콘서트 투어를 앞두고 있다. 또 다른 코미디 그룹 ‘피식대학’은 유튜브 구독자 약 220만(2023년 7월 말 기준)을 보유해 다양한 콩트 코미디로 사랑받던 중 해외 유명 토크쇼를 패러디한 ‘피식쇼(PSICK SHOW)’로 2023년 백상예술대상 연예작품상을 수상한다. 최근에는 미국 LA에서 직접 촬영한 콘텐츠로 미국 감성 패러디를 넘어 현지 감성을 담은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다.

2022년 유튜브 인기 크리에이터 순위는 유명인, 먹방, 키즈 채널이 주를 이루던 전년도와 달리 스케치 코미디 채널(숏박스, 노트르토, 싱글벙글)을 인기 크리에이터로 발표해 코미디 분야의 상승세를 검증하기도 했다. 이처럼 코미디 분야 팬덤 규모가 국내외로 성장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그 중심에 공개 코미디 무대가 사라져 힘든 시기를 보낸 공채 개그맨이 있었다. 공채 개그맨 코미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 과정과 2023년 공개 코미디 공연을 기대하는 내용을 다뤄보고자 한다. 공채 개그맨, 개그맨, 크리에이터 2022년 유튜브 인기 크리에이터 순위는 유명인, 먹방, 키즈 채널이 주를 이뤘던 전년도와 달리 스케치 코미디 채널(숏박스, 노트르토, 싱글벙글)을 인기 크리에이터로 발표해 코미디 분야의 상승세를 검증하기도 했다. 이처럼 코미디 분야 팬덤 규모가 국내외로 성장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그 중심에 공개 코미디 무대가 사라져 힘든 시기를 보낸 공채 개그맨이 있었다. 공채 개그맨 코미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성장하는 과정과 2023년 공개 코미디 공연을 기대하는 내용을 다뤄보고자 한다. 공채 개그맨, 개그맨, 크리에이터

유튜브 메타코미디 클럽[2023년 개그맨으로 산다는 것|러브데스코 미디 EP.08](누가 개그맨인지 6:39부터) 사람을 웃게 하는 것, ‘코미디’ 콘텐츠를 만드는 주체는 다양하다. 코미디를 하는 직업을 부르는 이름도 다양하다. 유튜버, 틱톡카, 비디오 크리에이터 등 플랫폼 중심의 직업명에 익숙해진 지금, ‘공채 개그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방송사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진 시기에는 ‘공채 탤런트’, ‘공채 개그맨’이라는 직업이 있었다. 각 방송사가 진행하는 연기자 공채에서 최종 합격한 인물들이 해당 방송사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TV에 출연하는 ‘연예인’으로서의 경력을 쌓는다. 하지만 여러 제작사가 생기면서 방송사의 경쟁력이 낮아졌고, 뉴미디어 채널에서 연예인 이상의 인지도를 얻는 크리에이터가 연예인 역할을 대신하면서 ‘공채’ 특수성이 옅어졌다. 방송사의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이 사라지면서 공채 개그맨은 역사 속 단어가 됐다.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소규모 극단도 운영을 잠정 중단하거나 문을 닫게 되면서 코미디 공연에 종사하던 공채 개그맨들은 유튜브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미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이미 점유하고 있던 유튜브 시장에서 공채 개그맨들이 가지고 있던 무기와 현재 코미디계의 팬덤이 형성되는 과정을 따라가려 한다. 1. 코미디로 사는 사람들: 티브이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스케치 코미디, 본격적으로 즐기는 콩트, 숏폼 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티브이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스케치 코미디, 적당한 길이, 직관적인 공감 소재, 안정적인 연기력 유튜브 메타코미디 클럽[2023년 개그맨으로 산다는 것|러브데스코 미디 EP.08](누가 개그맨인지 6:39부터) 사람을 웃게 하는 것, ‘코미디’ 콘텐츠를 만드는 주체는 다양하다. 코미디를 하는 직업을 부르는 이름도 다양하다. 유튜버, 틱톡카, 비디오 크리에이터 등 플랫폼 중심의 직업명에 익숙해진 지금, ‘공채 개그맨’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방송사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만들어진 시기에는 ‘공채 탤런트’, ‘공채 개그맨’이라는 직업이 있었다. 각 방송사가 진행하는 연기자 공채에서 최종 합격한 인물들이 해당 방송사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TV에 출연하는 ‘연예인’으로서의 경력을 쌓는다. 하지만 여러 제작사가 생기면서 방송사의 경쟁력이 낮아졌고, 뉴미디어 채널에서 연예인 이상의 인지도를 얻는 크리에이터가 연예인 역할을 대신하면서 ‘공채’ 특수성이 옅어졌다. 방송사의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이 사라지면서 공채 개그맨은 역사 속 단어가 됐다.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소규모 극단도 운영을 잠정 중단하거나 문을 닫게 되면서 코미디 공연에 종사하던 공채 개그맨들은 유튜브로 활동을 재개했다. 이미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이미 점유하고 있던 유튜브 시장에서 공채 개그맨들이 가지고 있던 무기와 현재 코미디계의 팬덤이 형성되는 과정을 따라가려 한다. 1. 코미디로 사는 사람들: 티브이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스케치 코미디, 본격적으로 즐기는 콩트, 숏폼 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티브이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스케치 코미디, 적당한 길이, 직관적인 공감 소재, 안정적인 연기력

유튜브 킥 서비스(KBS 공채 개그맨 정진하, 박진호가 운영하는 채널) 대표 콘텐츠[2033년] 시리즈 TV에서 50분 분량의 프로그램을 보던 이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유튜브에 들어오자 무엇을 봐야 할지 고민하는 순간 적절한 대체물로 스케치 코미디가 떠올랐다.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절한 길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직관적으로 담아낸 썸네일, 자극적이지 않은 컷 편집과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드라마 한 편을 무난하게 소화한 느낌이었다. 스케치 코미디라는 콘텐츠를 유행시키며 대형 채널로 성장한 ‘쇼트박스’, ‘피식대학’ 두 채널 모두 SBS, KBS 공채 개그맨이었고, 콘텐츠 출연자들도 공채 개그맨으로서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줬다. 유튜브 킥 서비스(KBS 공채 개그맨 정진하, 박진호가 운영하는 채널) 대표 콘텐츠[2033년] 시리즈 TV에서 50분 분량의 프로그램을 보던 이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유튜브에 들어오자 무엇을 봐야 할지 고민하는 순간 적절한 대체물로 스케치 코미디가 떠올랐다.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절한 길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직관적으로 담아낸 썸네일, 자극적이지 않은 컷 편집과 안정적인 연기력으로 드라마 한 편을 무난하게 소화한 느낌이었다. 스케치 코미디라는 콘텐츠를 유행시키며 대형 채널로 성장한 ‘쇼트박스’, ‘피식대학’ 두 채널 모두 SBS, KBS 공채 개그맨이었고, 콘텐츠 출연자들도 공채 개그맨으로서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줬다.

유튜브 숏박스(KBS 공채 개그맨 김원훈, 조진세, 엄지윤이 운영하는 채널) 대표 콘텐츠 ‘장기연애’ 시리즈 KBS 공채 개그맨 3명으로 구성된 숏박스(김원훈, 조진세, 엄지윤)는 스케치 코미디의 장점을 꾸준히 유지하며 넓은 공감대 소재를 꾸준히 콘텐츠로 제작한다. 대표작 ‘장기연애’ 시리즈는 최고 조회수 1420만 회(2023년 7월 말 기준)를 기록했으며, 신규 영상이 게재될 때마다 인기 급상승 콘텐츠로 선정되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유튜브 숏박스(KBS 공채 개그맨 김원훈, 조진세, 엄지윤이 운영하는 채널) 대표 콘텐츠 ‘장기연애’ 시리즈 KBS 공채 개그맨 3명으로 구성된 숏박스(김원훈, 조진세, 엄지윤)는 스케치 코미디의 장점을 꾸준히 유지하며 넓은 공감대 소재를 꾸준히 콘텐츠로 제작한다. 대표작 ‘장기연애’ 시리즈는 최고 조회수 1420만 회(2023년 7월 말 기준)를 기록했으며, 신규 영상이 게재될 때마다 인기 급상승 콘텐츠로 선정되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유튜브 하이 픽션”쇼트 박스 구독하지 못한 녀석은 누구인가?”(스케치 코미디를 다루는 개그맨들이 출연한 페이크 스케치 코미디)한편 본인의 인지도를 또 다른 코미디언들을 알리는 데 활용하고 스케치 코미디판을 키우는 데 한몫하고 있는 쇼트 박스 멤버의 김·원화 분은 스케치 코미디를 제작하는 동료 코미디언들의 채널에 KBS공채 개그맨 군기 문화를 풍자하는 역할로서 자주 등장하고 웃음을 자아낸다.요즘 후배 개그맨이 운영하는 유튜브”하이 픽션”채널에 출연하고 후배 개그맨이 새로 개설한 유튜브 채널을 홍보한 영상 역시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오른 영향력을 과시했다.본격적으로 즐기콩트 팬이 더욱 깊고 즐길 수 있는 단막극

유튜브 피식대(SBS 공채 개그맨 이용주 김민수와 KBS 공채 개그맨 정재형이 운영하는 채널) SBS와 KBS 공채 개그맨 등 총 3명으로 구성된 피식대(이용주 정재형 김민수)는 꼭 있을 법한 캐릭터를 기획하고 적합한 개그맨을 캐스팅해 완벽한 캐릭터를 만드는 데 강점을 보였다. 카페 사장 최준(김해준), 신도시 부부 서준맘(박세미), 한사랑산악회 이택조(이창호) 등 많은 사랑을 받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이외에도 팬들이 더욱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단막극 형태 상황극을 숏폼으로 제작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꾸준히 시도하면서 코미디로 다양한 것들을 펼치고 있다. 유튜브 피식대(SBS 공채 개그맨 이용주 김민수와 KBS 공채 개그맨 정재형이 운영하는 채널) SBS와 KBS 공채 개그맨 등 총 3명으로 구성된 피식대(이용주 정재형 김민수)는 꼭 있을 법한 캐릭터를 기획하고 적합한 개그맨을 캐스팅해 완벽한 캐릭터를 만드는 데 강점을 보였다. 카페 사장 최준(김해준), 신도시 부부 서준맘(박세미), 한사랑산악회 이택조(이창호) 등 많은 사랑을 받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이외에도 팬들이 더욱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단막극 형태 상황극을 숏폼으로 제작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꾸준히 시도하면서 코미디로 다양한 것들을 펼치고 있다.

피식대학에 백상예술대상 연예작품상을 안겨준 ‘피식쇼’ 시리즈 해외 팟캐스트/토크쇼 포맷의 ‘피식쇼’를 흥행한 데 이어 최근에는 나락 이미지를 가진 아티스트와의 퀴즈쇼 ‘나락 퀴즈쇼’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숏폼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한방의 빠른 결말, 개그맨의 빛나는 순발력 피식대학에 백상예술대상 연예작품상을 안겨준 ‘피식쇼’ 시리즈 해외 팟캐스트/토크쇼 포맷의 ‘피식쇼’를 흥행한 데 이어 최근에는 나락 이미지를 가진 아티스트와의 퀴즈쇼 ‘나락 퀴즈쇼’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숏폼트렌드와 함께 떠오른 스탠드업 코미디 한방의 빠른 결말, 개그맨의 빛나는 순발력

유튜브에서 ‘스탠드업 코미디’ 검색 최근에는 스탠드업 코미디가 유행하고 있다. 개그맨 한 명이 마이크 앞에 서서 말로 하는 코미디로 공연 하이라이트만 담은 세로형 숏폼이 SNS로 알려져 있다. 극의 형태로 연출 구성이 필요한 코미디 장르에 비해 자유로우며, 코미디 클럽에서 진행되는 공연인 만큼 수준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준비된 공연 내용만큼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상황들을 유연하고 재치 있게 대응하는 개그맨들의 능력 또한 관전 포인트다. 이전에도 지상파 채널, OTT 채널에서 스탠드업 코미디를 시도한 적이 있지만 한국의 보수적 정서상 수위가 높은 점이 주류 코미디에 오르는 데 제약적이었다. 그에 반해 비교적 자유로운 유튜브와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빠르게 결말을 알 수 있는 스탠드업 코미디 하이라이트 쇼츠가 숏폼 트렌드와 잘 어우러져 사랑받고 있다. 2. 개그맨 오리지널 콘텐츠 유튜브에서 개그맨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개그맨을 다루는 포맷도 다수 운영되고 있다. 좋아하는 인물의 사소한 부분을 알게 되고 점차 좋아지는 감정이 깊어지듯, 이러한 오리지널 콘텐츠는 개그맨 팬덤이 강해지는데 기여하고 다른 개그맨을 알아가는 데 유용한 매체 역할도 한다. 순수하게 웃기기를 목적으로 무대를 펼치는 ‘코미디 프로그램’과 코미디언의 일상을 담은 ‘인터뷰/관찰’ 콘텐츠를 소개한다. 웃기면 되는 거 아니에요? [메타코미디 클럽]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메타코미디 클럽] 유튜브에서 ‘스탠드업 코미디’ 검색 최근에는 스탠드업 코미디가 유행하고 있다. 개그맨 한 명이 마이크 앞에 서서 말로 하는 코미디로 공연 하이라이트만 담은 세로형 숏폼이 SNS로 알려져 있다. 극의 형태로 연출 구성이 필요한 코미디 장르에 비해 자유로우며, 코미디 클럽에서 진행되는 공연인 만큼 수준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준비된 공연 내용만큼 현장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상황들을 유연하고 재치 있게 대응하는 개그맨들의 능력 또한 관전 포인트다. 이전에도 지상파 채널, OTT 채널에서 스탠드업 코미디를 시도한 적이 있지만 한국의 보수적 정서상 수위가 높은 점이 주류 코미디에 오르는 데 제약적이었다. 그에 반해 비교적 자유로운 유튜브와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빠르게 결말을 알 수 있는 스탠드업 코미디 하이라이트 쇼츠가 숏폼 트렌드와 잘 어우러져 사랑받고 있다. 2. 개그맨 오리지널 콘텐츠 유튜브에서 개그맨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개그맨을 다루는 포맷도 다수 운영되고 있다. 좋아하는 인물의 사소한 부분을 알게 되고 점차 좋아지는 감정이 깊어지듯, 이러한 오리지널 콘텐츠는 개그맨 팬덤이 강해지는데 기여하고 다른 개그맨을 알아가는 데 유용한 매체 역할도 한다. 순수하게 웃기기를 목적으로 무대를 펼치는 ‘코미디 프로그램’과 코미디언의 일상을 담은 ‘인터뷰/관찰’ 콘텐츠를 소개한다. 웃기면 되는 거 아니에요? [메타코미디 클럽]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메타코미디 클럽]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 ‘메타코미디 클럽’ 18팀의 크리에이터를 보유한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 ‘메타코미디 클럽’은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공개 코미디 형태로 레이블 소속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해 앞에 앉아 있는 출연진을 웃기는 것을 목표로 앞에서 코미디를 선보인다. 과거 방송사의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은 심의를 준수해야 해 원초적인 웃음 요소를 넣지 못했다면, 유튜브에서는 비교적 제약 없는 수준에서 서로를 웃게 만들기 위해 망신당하지 않는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순수한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 구독자 200만명이 넘는 출연진과 20만명이 넘은 출연진이 무대 앞에서 평등하게 코미디를 펼치고 오히려 인지도가 낮았던 인물들이 인기를 얻기도 하며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본 채널로 활용하기도 한다. 희극인이 말하는 [희극인의 삶] 임성욱의 [희극인의 삶], 김니나의 [주말라이프], 김진주의 [오주뚜]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 ‘메타코미디 클럽’ 18팀의 크리에이터를 보유한 코미디 레이블 ‘메타코미디’의 오리지널 콘텐츠 ‘메타코미디 클럽’은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공개 코미디 형태로 레이블 소속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해 앞에 앉아 있는 출연진을 웃기는 것을 목표로 앞에서 코미디를 선보인다. 과거 방송사의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은 심의를 준수해야 해 원초적인 웃음 요소를 넣지 못했다면, 유튜브에서는 비교적 제약 없는 수준에서 서로를 웃게 만들기 위해 망신당하지 않는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순수한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 구독자 200만명이 넘는 출연진과 20만명이 넘은 출연진이 무대 앞에서 평등하게 코미디를 펼치고 오히려 인지도가 낮았던 인물들이 인기를 얻기도 하며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본 채널로 활용하기도 한다. 희극인이 말하는 [희극인의 삶] 임성욱의 [희극인의 삶], 김니나의 [주말라이프], 김진주의 [오주뚜]

유튜브 임성욱(KBS 공채 개그맨 임성욱이 운영하는 채널) [희극인의 삶] 시리즈 ‘리리코’ 캐릭터로 활약 중인 개그맨 김리안의 일상을 담은 에피소드 본인의 이름을 건 유튜브 채널에서 동료 개그맨들을 관찰하고 함께 이야기하는 토크쇼 포맷도 다수 존재한다. 대표적인 채널로 임성욱 ‘희극인의 삶’, 김니나 ‘김PD의 주말라이프’, 왕진주 ‘오주투’가 있다. 이들의 특징은 인터뷰이가 동료 공채 개그맨이고, 서로 호의적인 관계에서 삶의 내용이 나온다는 점이다. 개그맨 데뷔 전 극단 생활 이야기부터 거주 중인 집 소개, 촬영장 등 그들의 삶을 진솔하게 담아내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3. 공연형 캐릭터 탄생 뮤지션이 새 앨범을 발매하고 다양한 홍보 매체와 음악 활동을 돌면서 다음 앨범을 준비하듯 코미디도 코너 또는 캐릭터의 수명이 존재한다. 세계관, 부캐 전성기로 불리는 요즘은 코너보다 캐릭터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과거 캐릭터의 이미지 소비를 줄여 활동 수명을 늘리려던 전략과 달리 콘텐츠 소비가 빠른 현대 사회에서 최대한 많이 활동하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뮤지션 아이콘을 활용한 코미디 ‘모창가수로의 길’ 캐릭터 모사 연기력으로 무대를 장악한 개그맨 집단 유튜브 임성욱(KBS 공채 개그맨 임성욱이 운영하는 채널) [희극인의 삶] 시리즈 ‘리리코’ 캐릭터로 활약 중인 개그맨 김리안의 일상을 담은 에피소드 본인의 이름을 건 유튜브 채널에서 동료 개그맨들을 관찰하고 함께 이야기하는 토크쇼 포맷도 다수 존재한다. 대표적인 채널로 임성욱 ‘희극인의 삶’, 김니나 ‘김PD의 주말라이프’, 왕진주 ‘오주투’가 있다. 이들의 특징은 인터뷰이가 동료 공채 개그맨이고, 서로 호의적인 관계에서 삶의 내용이 나온다는 점이다. 개그맨 데뷔 전 극단 생활 이야기부터 거주 중인 집 소개, 촬영장 등 그들의 삶을 진솔하게 담아내 친숙함을 느끼게 한다. 3. 공연형 캐릭터 탄생 뮤지션이 새 앨범을 발매하고 다양한 홍보 매체와 음악 활동을 돌면서 다음 앨범을 준비하듯 코미디도 코너 또는 캐릭터의 수명이 존재한다. 세계관, 부캐 전성기로 불리는 요즘은 코너보다 캐릭터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과거 캐릭터의 이미지 소비를 줄여 활동 수명을 늘리려던 전략과 달리 콘텐츠 소비가 빠른 현대 사회에서 최대한 많이 활동하는 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뮤지션 아이콘을 활용한 코미디 ‘모창가수로의 길’ 캐릭터 모사 연기력으로 무대를 장악한 개그맨 집단

유튜브 김혜준 (tvN 코미디 빅리그로 데뷔한 개그맨 김혜준이 운영하는 채널) [모창가수의 길] 시리즈가 이번 여름 열린 워터나이트 페스티벌에 개그맨들이 캐릭터 분장을 하고 무대에 올랐다. 유튜브 김혜준 채널의 ‘모창가수의 길’이라는 프로그램 캐릭터로 실제 존재하는 뮤지션 지디×태양을 패러디한 태양인(김혜준), 치디(최지연), 그리고 박쥐범(이창호)은 박재범의 ‘몸매’ 노래에 맞춰 춤을 추다가 물총을 맞았다. 실존하는 뮤지션의 독특한 외형이나 사소한 습관을 분석해 재치 있는 흉내를 내는 개그맨들의 연기력과 서로 주고받는 호흡이 콘텐츠를 더욱 몰입시킨다. 코미디 캐릭터의 경우 히트 캐릭터가 있어도 공연에 서기 위해서는 유행어/행동을 쓸 수 있는 극을 매번 짜야 한다. 이때 히트곡 한 곡으로 여러 공연을 진행할 수 있는 음악 콘텐츠 장점을 활용해 ‘워터밤’과 ‘최종훈의 밤공원’ 음악방송에 출연해 화제성을 얻었다. 최근에는 여러 모창 캐릭터를 캐스팅해 모창 가수 레이블 이미테이션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노를 저어 물을 만들어낸 챌린지 [홍박사 챌린지] 유튜브 김혜준 (tvN 코미디 빅리그로 데뷔한 개그맨 김혜준이 운영하는 채널) [모창가수의 길] 시리즈가 이번 여름 열린 워터나이트 페스티벌에 개그맨들이 캐릭터 분장을 하고 무대에 올랐다. 유튜브 김혜준 채널의 ‘모창가수의 길’이라는 프로그램 캐릭터로 실제 존재하는 뮤지션 지디×태양을 패러디한 태양인(김혜준), 치디(최지연), 그리고 박쥐범(이창호)은 박재범의 ‘몸매’ 노래에 맞춰 춤을 추다가 물총을 맞았다. 실존하는 뮤지션의 독특한 외형이나 사소한 습관을 분석해 재치 있는 흉내를 내는 개그맨들의 연기력과 서로 주고받는 호흡이 콘텐츠를 더욱 몰입시킨다. 코미디 캐릭터의 경우 히트 캐릭터가 있어도 공연에 서기 위해서는 유행어/행동을 쓸 수 있는 극을 매번 짜야 한다. 이때 히트곡 한 곡으로 여러 공연을 진행할 수 있는 음악 콘텐츠 장점을 활용해 ‘워터밤’과 ‘최종훈의 밤공원’ 음악방송에 출연해 화제성을 얻었다. 최근에는 여러 모창 캐릭터를 캐스팅해 모창 가수 레이블 이미테이션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노를 저어 물을 만들어낸 챌린지 [홍박사 챌린지]

유튜브 The 면상(SBS 공채 개그맨 이성민, 조훈이 운영하는 채널)[조주봉(JOJUBONG)-‘홍박사 아세요?’ Official M/V] 새로 만든 캐릭터를 강렬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음원을 직접 만든 사례도 있다. 조주봉(조훈)의 ‘홍박사를 알아요’라는 곡이자 유튜버 구아나가 프로듀싱했다. 변태 삼촌의 감성을 중독성 있는 뽕짝 EDM 스타일로 해석해 안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The 면상(SBS 공채 개그맨 이성민, 조훈이 운영하는 채널)[조주봉(JOJUBONG)-‘홍박사 아세요?’ Official M/V] 새로 만든 캐릭터를 강렬하게 인지시키기 위해 음원을 직접 만든 사례도 있다. 조주봉(조훈)의 ‘홍박사를 알아요’라는 곡이자 유튜버 구아나가 프로듀싱했다. 변태 삼촌의 감성을 중독성 있는 뽕짝 EDM 스타일로 해석해 안무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다.

음원을 공개한 후 직접 캐릭터가 동료들과 촬영한 챌린지를 물량으로 공개하며 챌린지 참가자들에게 반응을 보였고 챌린지 참여가 급증해 7월 말 기준 온라인 틱톡과 릴스 채널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물도 안 들어오는데 노를 저어 성공했다”는 감동의 메시지와 “노래 퀄리티가 좋다, 중독성 있다”는 반응이 나왔다. 코미디에서 시작해 코미디로 돌아가는 밸류체인 음원을 공개한 후 직접 캐릭터가 동료들과 촬영한 챌린지를 물량으로 공개하며 챌린지 참가자들에게 반응을 보였고 챌린지 참여가 급증해 7월 말 기준 온라인 틱톡과 릴스 채널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물도 안 들어오는데 노를 저어 성공했다”는 감동의 메시지와 “노래 퀄리티가 좋다, 중독성 있다”는 반응이 나왔다. 코미디로 시작해서 코미디로 돌아가는 가치 사슬

유튜브 모르는 패밀리 핫쇼 【다나카 내한 첫 팬미팅 하이라이트!!】 유튜브 모르는 패밀리 핫쇼 【다나카 내한 첫 팬미팅 하이라이트!!】

유튜브 메타코미디 클럽[2023년에 코미디언으로 산다는 것|러브드 코미디 EP.08] 저는 코미디가 2차 생산을 해야 할 정말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뭔가를 생산하고 그리고 공연에서 계속 굿즈로 계속하고 그걸 재생산을 계속해야 성공할 것 같은데… [2023년에 개그맨으로 산다는 거|러브데스코 미디 EP.08] 개그맨 곽범의 멘트 유튜브 메타코미디 클럽 [2023년에 개그맨으로 산다는 거|러브데코미디 EP.08] 저는 코미디가 2차 생산을 해야 하는 정말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뭔가를 생산하고, 그리고 공연에서 계속 굿즈로 계속하고, 그걸 재생산을 계속해야 성공할 것 같은데… [2023년에 개그맨으로 산다는 것|러브데스코 미디 EP.08] 개그맨 곽범의 멘트

코미디 극단에서 개그맨 연습생으로 시작해 공채로 발탁돼 방송사에서 매주 진행하는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을 거쳐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캐릭터를 만들고 음악 콘텐츠를 가미한 2차 공연을 이뤄내는 현재의 공채 개그맨들을 보며 좋은 코미디를 창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해서 재생산할 수 있는 가치사슬이 완전히 돌아가야 팬덤을 다잡을 수 있다고 느꼈다. 나날이 파이가 커지는 코미디 시장에 안정적인 자본 동력을 구축하는 것, 새로 유입되고 있는 팬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고 붙잡아 두고 오래 함께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더불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코미디 장르가 탄생하고 기존 장르의 노하우가 전승될 수 있도록 좋은 기반이 마련되길 응원한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8월 개막 코미디 극단에서 개그맨 연습생으로 시작해 공채로 발탁돼 방송사에서 매주 진행하는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을 거쳐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캐릭터를 만들고 음악 콘텐츠를 가미한 2차 공연을 이뤄내는 현재의 공채 개그맨들을 보며 좋은 코미디를 창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속해서 재생산할 수 있는 가치사슬이 완전히 돌아가야 팬덤을 다잡을 수 있다고 느꼈다. 나날이 파이가 커지는 코미디 시장에 안정적인 자본 동력을 구축하는 것, 새로 유입되고 있는 팬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주고 붙잡아 두고 오래 함께 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더불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코미디 장르가 탄생하고 기존 장르의 노하우가 전승될 수 있도록 좋은 기반이 마련되길 응원한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8월 개막

이미지소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공식 SNS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코미디 콘텐츠가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대규모 코미디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제11회를 맞은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8월 25일부터 열흘간 부산 전역에서 펼쳐진다. 개막식에는 음악 세트리스트로 구성된 전국투어를 진행한 경력의 다나카와 모창가수 레이블 이미테이션 캐릭터가 출연한다. 관객들을 웃기는 코미디 공연에 음악 공연을 가진 코미디언들이 활약한다는 점이 매우 기대된다. 이미지소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공식 SNS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코미디 콘텐츠가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도 대규모 코미디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제11회를 맞은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은 8월 25일부터 열흘간 부산 전역에서 펼쳐진다. 개막식에는 음악 세트리스트로 구성된 전국투어를 진행한 경력의 다나카와 모창가수 레이블 이미테이션 캐릭터가 출연한다. 관객들을 웃기는 코미디 공연에 음악 공연을 가진 코미디언들이 활약한다는 점이 매우 기대된다.

이미지소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공식 SNS 지난해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 신예로 소개된 개그맨들이 1년 사이 스케치 코미디로 급성장한 서사 또한 관전 포인트다.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신예로 불렸던 개그맨들이 스케치 코미디로 성공한 시점에서 새롭게 선보일 공개 코미디는 어떨지 기대된다. 다양한 채널에서 활약하고 있는 개그맨들이 팀을 이뤄 현장에서 선보이는 코미디 공연은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이미지소스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공식 SNS 지난해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에서 신예로 소개된 개그맨들이 1년 사이 스케치 코미디로 급성장한 서사 또한 관전 포인트다.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신예로 불렸던 개그맨들이 스케치 코미디로 성공한 시점에서 새롭게 선보일 공개 코미디는 어떨지 기대된다. 다양한 채널에서 활약하고 있는 개그맨들이 팀을 이뤄 현장에서 선보이는 코미디 공연은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No language detected.

Please check the input language, no language detected.

Please check the input language.

 

By the way, various festivals will be held in Busan in August. From August 11th to 13th, a pop-up to celebrate the 50th anniversary of hip-hop will be held hosted by hip-hop players and Shinsegae. It is expected that there will be instant collaboration or interesting eyewitness stories in two fields, hip-hop and comedy in Korea. By the way, various festivals will be held in Busan in August. From August 11th to 13th, a pop-up to celebrate the 50th anniversary of hip-hop will be held hosted by hip-hop players and Shinsegae. It is expected that there will be instant collaboration or interesting eyewitness stories in two fields, hip-hop and comedy in Korea.

Hip Hop 50th Anniversary (@hiphop 50kr) • Instagram photos and videos 1,158 followers, 72 followers, 101 posts – View Instagram photos and videos of Hip Hop 50th Anniversary (@hiphop 50kr). instagram.com Hip Hop 50th Anniversary (@hiphop 50kr)• Instagram photos and videos 1,158 followers, 72 followers, 101 posts – View Instagram photos and videos of Hip Hop 50th Anniversary (@hiphop 50kr). instagram.com

 

※ The post was created on July 30, 2023 for the purpose of an entertainment study group. ※ The post was created on July 30, 2023 for the purpose of an entertainment study group.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