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TI Market Insight: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 자동 운전 자동차는 인공 지능과 빅 데이터, 고성능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자동 제어 플랫폼, 센서 등 첨단 기술 집약체에서 기술 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갖는다.○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시장은 정부가 발표한 미래 자동차 산업의 국가 비전에 기초하여 고도 자동 운전 자동차(레벨 4)의 상용화 시기인 2024년부터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시장은 2024년 21,786백만달러에서 연평균 21.7%성장하고 2028년 47,767백만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시장은 2024년 1,092백만달러에서 연평균 16.2%성장하고 2028년 1,989백만달러 규모가 될 전망이다. ○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존 자동차 관련 법규의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하며 이로 인한 실제 상용화 시기가 2024년보다 늦어질 수 있어 관련 기업은 수익의 실현 시기까지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공격적인 투자 유치가 요구된다. 6. 법적으로 지정된 자동 운전 자동차 시험 운행 지구에서 다양한 도로 교통 상황에 따른 자동 운전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상용화 시기까지 단계적으로 자동 운전 기술을 고도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1. 시장 개요 운전자 조작이 꼭 필요했던 자동차가 과학기술 발전에 힘입어 운전자 개입 없이도 주행이 가능해졌는데, 이런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를 자율주행자동차라고 한다.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의 3호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로 정의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환경을 인지하고 최적의 주행 조건을 판단해 차량 움직임과 관련된 구동계를 제어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즉 자율주행은 인지, 판단, 제어 과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야 의미를 갖는다.자율주행 수준에 따른 구분(출처: ‘KISTEP 기술동향 브리프 – 자율주행기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9-16호)과거의 자동 운전에 관한 기준은 국제 표준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가별 기관별로 정의에 조금씩 차이가 났다. 자동 운전의 기준을 논할 때 주로 미국 도로 교통 안전청에서 구분한 5단계(수준 0~레벨 4)기준 및 미국 자동차 기술 학회(SAE)에서 정의한 6단계(수준 0~레벨 5)기준을 혼용했지만 현재는 미국 자동차 기술 학회에서 정의한 6단계 기준이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SAE기준부터 수준 2까지는 자동 운전과 관련된 부분적 기능만 구현된 단계인 자동 운전 자동차로 보기 어렵다. 현재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 수준은 긴급 상황을 제외한 모든 상황을 자동차가 제어하는 수준 3수준에 달했다. 물론 V2X(Vehicle-to-Everything)을 통해서 도로의 다양한 상황을 RSU(Road Side Unit)와 OBU(On Board Unit)을 통해서 통신하는 자동 운전 모델 지구에서는 레벨 4수준도 구현한다고 알려졌지만 아직 레벨 4의 상용화를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는 게 업계의 견해이다.자동 운전 자동차는 인공 지능(AI)과 빅 데이터, 고성능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자동 제어 플랫폼, 센서 등 첨단 기술 집약체로 기술 집약적 산업의 특성을 나타낸다. 또 종전의 자동차 산업에 적용되지 않는 신기술이 도입되고 전통 자동차 산업의 수직적 피라미드 밸류 체인이 아니라 수평적 구조를 목표로 한다.2. 국내외의 정책과 제도 드라이버의 개입이 없는 상태에서 운전되는 자동 운전 자동차가 도로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법률적인 문제가 많이 해결되어야 한다. 미국은 2012년부터 연방 정부와 주 정부 차원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의 합법화를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 네바다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의 일반 도로 시험 운행을 처음으로 합법화하고 2018년 워싱턴 DC, 캘리포니아 주, 애리조나 주 등 37의 주정부 자동 운전 자동차 입법을 완료했다.미국은 2022년 완전 자동 운전 자동차는 수동 제어 장치를 갖출 필요가 없도록 자동차 안전 표준 지침을 개정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는 안전 요원 탑승, 속도 제한, 날씨에 의한 운행 제한 등 다양한 제약 조건은 있지만, 자동 운전 택시 사업을 승인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 시절 한 걸음 다가갔다.미국은 자동차 관련 데이터를 분석했던 콤후유ー즈도돗토콤이 실시한 자동차 운전 차 시대에 가장 잘 갖춘 국가 1위를 차지하는 법률, 기술, 자본, 특허 등에 대한 종합 평가에서 10점 만점에 8.62점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미국의 자동 운전 관련 법률 마련에 대한 점수는 4점 만점 중 점에서 법률 부문에서 만점을 받은 국가인 일본과 독일에는 늦는 것으로 나타났다.일본은 시험 운행이 아닌 일반 도로에서의 자동 운전 자동차 운행을 합법적으로 허가한 나라이다. 일본은 일반 도로에서 레벨 3수준의 자동 운전 자동차를 운행하기 때문에 2019년”도로 교통 법 개정안”및”도로 운송 차량 법 개정안”을 의결했다.자동차 산업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선진국 독일은 자동 운전 자동차가 사고를 일으켰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률을 제정했다. 독일은 도로 교통 법 8차 개정을 통해서 자동 운전시 운전자의 행동과 책임에 중점을 둔 자동 운전 관련 법규를 추가하고 개인에 대한 보호를 최우선적으로 윤리 지침을 제정했다.한국은 정부가 2019년에 미래 자동차 산업의 국가 비전을 선언하고 2030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을 통해서 2027년 세계 최초로 고도 자동 운전(레벨 4)의 본격 상용화를 제시했다.자율주행 통합 솔루션 세계시장3.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및 전망 정부의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에 기초하여 2024년부터 고도 자동 운전 자동차 상용화가 시작된다는 가정 아래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시장의 개화 시기를 2024년으로 가정하고 향후 5년간의 시장을 예측했다.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은 완성 차에 자동 운전 관련 부품을 장착하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하고 자동 운전 자동차로 격상시키는 개념으로, 레벨 4이상의 자동 운전 자동차가 상용화돼야 시장이 형성된다.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은 적용 기술별로 시장이 세분화되어 하드웨어로 분류되는 라이더,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센서와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인 AI, V2X관련 하드웨어인 OBU, RSU의 시장 규모를 합산하고 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 시장을 추정할 수 있다.자동 운전 통합 솔루션의 세계 시장은 2024년 21,786백만달러에서 연평균 21.7%성장하고 2028년에는 47,767백만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자동 운전 자동차의 눈 역할을 하는 라이더와 뇌 역할을 하는 AI주변 인프라와 통신 장비 OBU의 시장이 연평균 40%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국내 시장은 2024년 기준으로 1,092백만달러에서 연평균 16.2%성장하고 2028년에는 1,989백만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24년 기준 5.9%에서 2028년에는 5.8%로 계속 비슷한 비중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자율주행차시장-2030년까지의 세계예측, 시장과 시장, 2022.01)자율주행차시장-2030년까지의 세계예측, 시장과 시장, 2022.01)□ 저자 : 데이터분석본부 대구경북지원 선임연구원 노대경 / 문의 : [email protected] □ ASTIMARKET INSIGHT 2021-063 보고서 원문 보기□ 저자 : 데이터분석본부 대구경북지원 선임연구원 노대경 / 문의 : [email protected] □ ASTIMARKET INSIGHT 2021-063 보고서 원문 보기